[대구 산책 코스] 2. 사문진 나루터
대구 곳곳을 걸어다니는 집돌이 공대남과 밖순이 이과녀의 대구 산책 코스 두번째, 사문진 나루터이다.
사문진 나루터
사문진(沙門津), 낙동강 하류의 대표적인 나루터로 조선 시대 경상도 관아와 대구부(大邱府) 일원으로 유입되는 물자의 집산지였던 곳.
세종 28년부터 성종 대까지 40년간 무역 창고인 화원창(花園倉)으로 활용되었으며, 성종 3년에 대일 무역의 중심지 역할을 한 왜물고(倭物庫)가 설립된 곳.
고종 37년 3월, 미국 선교사 사이드보텀[Richard H. Sidebotham, 한국명: 사보담]에 의해 '귀신통'이라고 불리던 피아노가 한국 최초로 들어온 곳.
1932년,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 이규환의 「임자 없는 나룻배」가 촬영된 곳으로 추정되는 곳.
사문진 나루터와 피아노
사문진나루터는 1900년 3월 26일에 대구 지역 교회로 부임한 미국인 선교사 사이드보텀 부부가 한국 최초로 피아노를 들여온 역사적인 장소이다.
당시 피아노 소리를 처음 들은 주민들은 빈 나무통 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매우 신기하게 여겨 통 안에서 귀신이 내는 소리라 하여 '귀신통'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달성군에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2012년부터 전국 최초로 '100대 피아노 콘서트'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2013년 9월에는 뮤지컬 「귀신통 납시오」를 제작 공연하였다. '100대 피아노 콘서트'는 매년 10월 열리는 가을 연례행사로 진행된다.
사문진 나루터에는 피아노를 모티프로 한 조각상들과 분수 그리고 전국 최초의 피아노 장승을 세워져있다.








사문진 나루터와 낙동강 생태 탐방로
사문진 나루터와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은 낙동강 생태 탐방로로 연결되어있다.
낙동강 생태 탐방로는 낙동강을 따라 길게 이어져있어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걷기에 좋다.
탁 트인 강물과 곧고 길게 뻗은 데크로드, 하식애와 푸르른 수목들이 한 폭의 그림을 만들어낸다.





이 밖에도 사문진 나루터에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넘쳐난다.





사문진 주막촌을 찾아 허기진 배를 달래보자.
잔치국수, 메일전병, 파전, 도토리묵, 두부김치와 같은 맛깔스런 음식들과 시원한 막걸리가 준비되어있다.

사문진에 가면 프로포즈
사문진교각 주변에서는 달성공공미술 프로젝트 '사문진에 가면 프로포즈'를 진행하고 있다.
연인과 또는 사랑하는 가족과 예쁜 사진을 남겨도 좋을 듯 하다.



이번 주말 사랑하는 이들과 사문진 나루터로 나들이를 가보면 어떨까?
그럼 오늘의 밖순이 이과녀의 바깥 나들이는 여기까지.
앞으로도 밖순이 이과녀의 대구 산책 코스 시리즈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