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하는 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집돌이 공대남 2022. 5. 13.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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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남이다.

정보처리기사 2022년 필기, 실기를 치고 나서 느낀 나올 가능성이 높고 지속적으로 나오는 개념들을 정리해보려한다.

사실 이것만 알면 어느 정도 점수(합격)는 받는다~ 를 목표로 개념을 정리해보려 한다.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DLC)

-개념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종류

1. 폭포수 모델(Waterfall)

가장 오래된 모델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문서를 중요시하는 모델!

 

2.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e)

주요기능을 프로토타입(견본품)으로 구현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 S/W를 만든 모델

 

3. 나선형 모델(Spiral)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시스템 개발!

 

4. 반복적 모델(Iteration)

구축 대상을 나누어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 반복적으로 개발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의 시작부터~끝까지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과정까지의 전 과정을 형상화한 방법론

 

-종류

1. 구조적 방법론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방법론

(나씨-슈나이더만 차트: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방법)

 

2. 정보공학 방법론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3. 객체 지향 방법론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

 

4.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컴포넌트를 조립해서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5. 애자일 방법론(Agile)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인 시스템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개량 개발 방법론

 

6. 제품 계열 방법론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해 개발하는 방법론, 임베디드 S/W작성에 유용

 

-애자일(Agile) 종류

1. XP(eXtreme Programming)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XP 5가지 가치: 피드백, 존중, 용기, 단순성, 의사소통(피존용단소))

 

2. 스크럼(Scrum)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3. (Lean)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 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Lean 7가지 가치: 낭비 제거, 품질 내재화, 지식 창출, 늦은 확정, 빠른 인도, 사람  존중, 전체 최적화)


요구사항 확인 파트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챕터이다.

이 내용들 중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모델을 잘 파악해야 하고(그냥 맨날 나온다.)

애자일이라던지 폭포수라던지 컴포넌트 라던지 자주 나오니 꼭 외우길 바란다.

필기에서는 애자일 방법론도 자주 나오니 꼭꼭 체크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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