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남이다.
오늘은 UI의 설계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개념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특징
가시화 언어, 구축 언어, 명세화 언어, 문서화 언어
- 구성요소
사물(Thing), 관계(Relationship), 다이어그램(Diagram) (띵디리)
- 종류
1. 구조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클객컴배복패)
*클래스(Class)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
*객체(Object)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 =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컴포넌트(Component)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배치(Deployment)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물리적인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패키지(Package)
유스케이스,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2. 행위적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유시커상~활타~)
*유스케이스(Usecase)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시퀀스(Sequence)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상태(State)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활동(Activity)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타이밍(Timing)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요건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추적 용이성, 수정 용이성- UI 설계 도구의 유형
1. 화면 설계 도구
파워목업, 발사믹목업, (카카오)오븐
2. 프로토타이핑 도구
UX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나우
3. UI 디자인 도구
스케치, Adobe XD
4.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인버전, 픽사에이트, 프레이머
5. 목업(Mock-up)
실제품 전 디자인의 검토를 위해 실물과 비슷하게 시제품을 제작하는 작업의 프로세스, 결과물을 통칭!
정보처리기사를 공부하면서 UML 개념을 모르고 지나간다면
몇 문제를 틀리고 시작하는것과 같다.
아마 필기든 실기든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를 풀어보신분들은
여기에 있는 개념들이 한 번씩은 나왔다는것을~
22년 1회 필기에 나왔던 목업
공대남은 마지막에 시험 시작 전 UML단원 복습하다가 목업이라는 단어를 보고
어 이거 그냥 지나갔던건데 목업이 정확히 뭐지? 하고 찾아봤는데
그게 바로 나와서 아주 나이스했다.
그만큼 뭐가 나올지는 모르겠는데 여기있는거중에는 나와~정도이니
확실히 암기하길 바란다~
오늘도 화이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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