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하는 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UI 요구사항

집돌이 공대남 2022. 5. 19.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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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남이다.

오늘은 실기 필기 빠짐없이 나오는 UI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1. UI(User Interface)

-개념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종류

1.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2.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 펜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3. NUI(Natural User Interface)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자연스럽게~)

 

4. OUI(Organic User Interface)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설계 원칙

1.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2. 유효성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3. 학습성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4.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UI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UI 품질 요구사항(ISO/IEC 9126 기반)

1. 기능성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 시스템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2. 신뢰성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 수행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3. 사용성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4. 효율성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5. 유지보수성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 가에 대한 품질 기준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6. 이식성

다른 플랫폼에서도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UI 표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 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외우세요~)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1. 3C 분석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2. SWOT 분석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3. 시나리오 플래닝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경영 전략 방법

 

4.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응답하는 테스트

 

5. 워크숍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세미나

 

-UI 화면 설계 구분

1. 와이어프레임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PPT,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2. 스토리보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정책, 프로세스,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PPT, 키노트, 스케치)

 

3. 프로토타입

정적인 화면(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HTML, CSS)


UI에 대해서는 실기 필기 빠짐없이 기출되는 파트이다 보니 중요한 파트이다.

공대남이 다루는 주제들은 일단 어느정도 자주 나오는 파트를 위주로 다루다보니

여기 있는 용어나 개념들은 필히 익히길 바란다.

특히  UI의 종류나, CRUD나 설계 구분이나 주요기법이나 등등

중요한 개념들이다.

특히 22년 1회 실기 때 나온 NUI를 봐도 UI는 실기 필기 가릴것없이 빠짐없이 나오는

중요한 파트임을 증명했다.

 

오늘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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