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하는 공부/빅데이터+인공지능

[ChatGPT]ChatGPT로 쓴 자소서를 판별해보았다: 그 결과는?

집돌이 공대남 2023. 3. 7. 09:44
반응형

공대남이다.

최근 ChatGPT로 자소서를 쓰는 것에 대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삼성 지원동기 자소서에 대한 이슈가 화제가 되고 있다.

 

1. 인공지능이 써주는 자소서?

삼성 지원동기 자소서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자기소개서 중 하나이다.

하지만, 수많은 지원자들이 지원동기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같은 패턴, 비슷한 내용, 복붙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지원자의 자기소개서가 진실성과 독창성을 가지지 못하면 채용 담당자들의 호응을 얻기 힘들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언어 모델 중 하나인 ChatGPT를 활용해 삼성 지원동기 자소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ChatGPT는 대규모 자연어 처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된 인공지능 모델로, 영어 뿐 아니라 한국어도 잘 다룰 수 있다.

따라서, 삼성 지원동기 자소서를 작성하고자 하는 지원자들은 ChatGPT를 활용해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면, 해당 내용에 대한 맞춤형 글을 생성하여 지원동기 자소서 작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진실성과 독창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취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2. 인공지능이 쓴 글을 판별할 수 있는가

인공지능이 쓴 글을 판별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ChatGPT 당사자에게 물어봤다. 

먼저 공대남이 GPT-3로 쓴 글을 물어봤었을 때는

'어렵기는 하지만 가능은 하다. 하지만 그마저도 조금 혼동되기는 한다. ' 라고 대답했지만 chatGPT로 작성한 글은 판별하기가 불가능에 가깝다는 대답을 했다. 사실 공대남이 사용하면서도 사람보다 나은 답변과 지식을 내놓기 때문에 사람이 쓴글인지 식별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Python으로 최고의 인공지능 ChatGPT에게 자신이 쓴 글을 판별하게 만들어 보았다. 인간이 힘드니 ChatGPT에게 물어봐야지! (COLAB으로 들어가서 돌리면 바로 나와요~)

!pip install openai
import requests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import openai
#키를 넣어보자 openai에 들어가서 키 받아서 밑에 칸 KEY에 넣어보자
openai.api_key = "KEY"

#chatgpt에게 바로 물어봐서 답변 받는 거, 글이 너무 길면 안되니 500자로 줄여버림.
def is_chatgpt(text):
    prompt = f"Is the following text generated by ChatGPT?\n\n{text[:500]}"
    response = openai.Completion.create(
        engine="text-davinci-002",
        prompt=prompt,
        temperature=1.0,
        max_tokens=1,
    )
    return response.choices[0].text.strip().lower() == "yes"
    
#공대남의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크롤링해서 텍스트를 불러오자
#본인 블로그 넣으셔도 됩니다. 아니면 다른 사이트
url = "https://gongdeanam-it.tistory.com/entry/PythonORM%EC%9D%84-%EC%9D%B4%EC%9A%A9%ED%95%9C-%ED%8C%8C%EC%9D%B4%EC%8D%AC-%EC%8B%A4%EC%8A%B5%EA%B2%8C%EC%8B%9C%ED%8C%90-%EA%B5%AC%ED%98%84"
response = requests.get(url)
soup = BeautifulSoup(response.text, "html.parser")
content = soup.find("div", {"class": "tt_article_useless_p_margin"}).get_text()

#아까 ChatGPT에게 답변 받았던 내용을 그냥 바로 넣어보자
content1 = "ChatGPT는 일반적으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생성하기 위한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따라서, ChatGPT로 작성된 글은 사람이 작성한 대화와 유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ChatGPT로 작성된 글을 판별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그러나, 일부 방법을 사용하여 ChatGPT로 작성된 글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의 문맥, 특정 어휘 사용, 일관성 등을 분석하여 ChatGPT로 작성된 대화인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판별 방법은 절대적인 정확도를 보장하지는 않으며, 다른 인공지능 모델을 사용하여 생성된 대화와 혼동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처음에 블로그 크롤링해서 얻은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받아보자.
print("공대남의 글은 ")
if is_chatgpt(content):
    print("GPT가 생성한 글인 것 같습니다.")
else:
    print("GPT가 생성한 글이 아닌것 같습니다.")

#chatGPT가 쓴글에 대해서 판별해보자!
print("ChatGPT로 쓴 글은")
if is_chatgpt(content1):
  print("GPT가 생성한 글인 것 같습니다.")
else:
  print("GPT가 생성한 글이 아닌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답변이다.

뭐 일단 chatGPT를 문법적으로나 본인 말투를 알아내게 교육을 오랫동안 시켜가지고 판별할 수 도 있지만

그게 chatGPT 말투인지 사람 말투인지 잘 구분이 가지 않을 거 같다.

 

결론은 ChatGPT로 작성한 것은 최고의 인공지능인 ChatGPT도 판별하기 어렵다.

이처럼, AI 기술을 활용하여 삼성 지원동기 자소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지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자소서 작성에 있어서 AI 기술의 활용은 지원자의 개성과 역량을 잃지 않도록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AI가 적어내는건 지식에 대한 것이지 거기의 개성과 역량을 집어넣는건 인간본인임을 잃지 않도록 하자.

반응형